about WATTS TO MAKE EVERYONE ON
A BICYCLE HAPPY
와츠사이클링은 라이더의 레벨 업을 위해 전세계를 여행합니다
각지에서 발견한 근사한 사이클링 컬처를 라이더 여러분들께 선사합니다

down

고객지원팀

자전거 관리 방법
자전거 관리에 있어서 가장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부분이 구동 계열입니다.
구동 계열에 먼지나 모래 등이 붙으면 부품 마모가 빨라지고 부식되기 쉽기 때문에 수시로 자전거 세차를 해주어 자전거에 붙은 먼지나 모래 등을 씻어냅니다. 특히, 비가 내리는 날 자전거를 탔거나 빗물이 고인 곳을 주행하고 난 뒤에는 자전거의 물기를 잘 닦은 후에 보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굳이 물청소가 아니더라도 걸레도 닦는 것 만으로도 기본 청소가 가능하며, 물 청소를 한 뒤에는 반드시 자전거가 완전 건조되게 해야 합니다.

정기적으로 구동계에 윤활유를 사용해 윤활하여 원활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체인 롤러에 윤활유를 바르고 크랭크를 돌려준 뒤 마른 걸레로 기름을 닦아 내고, 체인에 먼지나 모래 등이 심하게 쌓여 있다면 체인 청소용 전문 툴이나 디그리서로 청소를 해 주고 스틸 프레임에도 부식을 막기 위해서 프레임 안에 스프레이 오일을 뿌려 줍니다.

브레이크는 자전거 사고와 연관이 높은 만큼 특히 주의해서 살피는 것이 중요합니다. 브레이크 패드가 낡았는지 확인하고 패드 간격도 나사로 적절하게 조정해 줍니다. 브레이크 패드와 림간 간격도 최적의 브레이크 성능을 위해 조정합니다. 브레이크 정비에 익숙하지 않다면 반드시 전문 메케닉에게 의뢰하여 정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전거 청소 방법
자전거 청소를 시작하기전 물을 뿌려 자전거에 쌓인 먼지를 씻어내고 체인, 체인링, 스프라켓 등에 클리너를 뿌려 줍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허브, 바텀 브래킷 등 베어링이 있는 부분에 물이 들어가 녹이 슬지 않도록 주의하도록 합니다. 따뜻한 물에 세제를 푼 후 체인, 체인링, 스프라켓, 변속기 등을 제외한 자전거 전체적으로 부드러운 모의 칫솔이나 브러시에 세제물을 묻혀 잘 닦아 줍니다. 자전거를 깨끗하게 닦았다면 확실히 건조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른 걸레를 이용해 물기를 제거하고 프레임 안에 들어간 물이 쉽게 빠질 수 있도록 자전거를 거꾸로 세워놓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자전거 타이어(튜브) 펑크수리
주행 중 자전거 타이어(튜브)에 펑크가 났다면 즉시 자전거를 세우고 타이어(튜브)에 구멍이 난 곳을 찾아 내야 합니다. 타이어 주걱으로 림에서 타이어를 분리한 후 펌프(휴대용 미니 펌프)를 이용해 튜브에 공기를 주입하고 바람이 새는 소리가 들리는 곳을 찾습니다. 펑크 부위를 찾는 방법으로는 입술을 튜브에 가까이 가져가 새는 바람을 느끼거나 튜브에 물을 뿌리거나 튜브를 물에 담가 기포가 생기는 곳을 찾는 방법도 있습니다. 자전거 튜브에서 펑크가 난 곳을 찾았다면 사포로 펑크 부위 주변을 살살 밀어준 뒤에 본드를 펑크난 부분보다 넓게 바르고 1분 정도 건조되도록 기다립니다. 다시 펑크난 부분에 기포가 생기지 않도록 스티커 고무 패치를 잘 붙이고 본드가 마른 뒤에 패치 비닐을 뗀 뒤 튜브에 공기를 넣어주면 됩니다. 패치 비닐 제거 시 접착한 부분이 일어나지 않도록 주의 하여야 합니다. 튜브에 공기를 넣은 후에는 공기가 새지는 않는지 반드시 확인하도록 합니다. 튜브에 펑크가 났을 때 수리방법으로 여분의 튜브로 교체하는 것을 더 권장합니다. 튜블러 타이어를 사용하신다면 실런트로 해결하는 방법 도 있습니다.